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소식 & 공지

소식 & 공지

소식 & 공지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구제역에 이엠미생물 효과 '톡톡'
작성자 이엠존 (ip:)
  • 작성일 2014-01-26 15:55:1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574
평점 0점

  순창군, 청정지역 가능하게 한 EM 효과 뛰어나

 

   
 
[프라임경제]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구제역과 AI(조류인프루엔자) 청정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순창의 대다수 축산농가들이 EM(유용미생물)을 활용하고 있어 그 효능에 관심이 있다.

    순창군은 전국 지자체로는 최초로 지난 2005년 국비 1억원을 비롯한 도비와 군비 등 3억원을 들여 90평의 EM 공장을 구림면 산지시험포에마련했다.

이곳에서는 전주대에서 가져 온 1차 종균(원액)에 물과 당밀(설탕찌꺼기)을 배합해 30~50배로 확대 배양한 EM 활성액을 생산하고 있다.

군에서는 이 활성액을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해 활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지난해 순창지역에서 300여 농가가 EM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경북 안동에서 구제역이 최초 발생한 이후 계속 수그러들지 않고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순창에서 EM을 활용한 축산이 구제역은 물론 AI의 대응책 가운데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2005년부터 군이 무상으로 제공한 EM을 활용하고 있는 축산농가에서는 7년여동안 단 한 차례의 구제역이나 AI가 발생한 사례가 없다.

또 군에 따르면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연천의 축산농가는 EM으로 구제역 도살처분 위기를 면한 사례도 있고, 충북 보령에서도 EM을 이용하는 농가에서는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이밖에도 경북 경주시에서는 일본의 미야자키현의 EM으로 구제역 극복사례를 벤치마킹해 구제역 대응책으로 축산농가에 보급하고 있다고도 한다.

이렇듯 축산에 EM을 꾸준히 사용하면 위생문제 및 악취문제가 완전히 해결되고 항균제와 항생물질이 필요 없는 꿈의 축산이 실현된다.

사료효율은 10~20% 이상 높아지는 등 다양한 부차적인 효과로서 구제역 등 전염병 차단에도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젖소 88두를 사육하고 있는 박건규(59, 풍산면 용내리) 순창군 낙우회장은 “EM공급 초기부터 이를 활용해 소를 기르고 있으나 7년여가 지난 현재까지 구제역으로 피해를 본 적이 없다”며 “물론 EM 활용과 함께 차량 등 이동통로에 대한 철저한 방역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유용미생물군의 약자로서, 광합성세균, 유산균, 효모균을 주균으로 하는 미생물복합체를 말한다./오승국 기자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cart 0

이전 제품

다음 제품